제목 발달장애, 베라르치료(AIT) 3개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5-10-13
조회수 1421





발달장애, 베라르치료(AIT) 3개월

 AIT의 본격적 변화는 3개월 후부터 나타납니다. 이에 관하여는 제 홈페이지 FAQ 글번호 9번(click)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IT 3개월에 관한 일화

 저의 AIT 초창기이던 1990년대 중반, 경기도의 한 대규모 발달장애 교육기관(Y 기관)에서 100명이 넘는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AIT를 위해 저를 찾았습니다. 그들은 1진과 2진으로 나뉘었는데, 1진과 2진의 시간간격은 5개월 정도였습니다. 다음은 2진의 부모들로부터 전해들은 내용입니다.

 "AIT에 관한 정보를 처음으로 접한 Y 기관 부모들은 찬성파와 반대파로 갈렸습니다. 찬성파의 자녀들은 저에게 AIT를 받았고, 반대파들은 그 어린이들의 추이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습니다. 처음 얼마 동안, AIT를 받은 어린이들에게서 특별한 변화가 보이지 않자 “반대파가 옳았다”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러나 AIT 종료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약속이나 한 듯 AIT를 받은 어린이들의 모습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AIT를 받은 어린이들과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 사이의 격차는 날이 갈수록 커져만 갔습니다. 결국 반대파 부모들도 마음을 바꿔 저를 찾게 되었습니다."

 1진은 찬성파, 2진은 반대파였던 것입니다.




향상된 장비, 향상된 효과

 최근에는 장비들(AIT 장치, 헤드폰, CD 플레이어 등)의 현대화에 힘입어 더욱 변화가 일찍 시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7~8년 사이 저의 경험에 의하면, AIT를 받는 발달장애 어린이들의 50 % 이상이 치료기간 10일 동안에 이미 언어, 행동 등의 부분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입니다. 지난 달(2015년 9월)에 AIT를 마친 한 발달장애 어린이의 엄마는 AIT 마지막 날 “기적이 일어났어요!” 하며 기뻐하기도 했습니다.




3개월의 과도기

 그러나 아무리 빨리 변화가 시작되었더라도 본격적 변화는 3개월 후부터입니다. AIT 종료 후 3개월간은 뇌가 새로운 청각에 적응하는 시기로서, 일종의 과도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은, 계속 발전하던 어린이들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 듯한 모습을 보여 부모의 애를 태우기도 합니다. AIT 3개월 후부터 진정한 변화가 시작됨을 반드시 감안해야 합니다.




효과의 절정

 발달장애 어린이들의 경우, AIT 종료 3개월 후부터 약 3개월간이 가장 왕성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결국, AIT 효과의 절정은 AIT 종료 3개월에서 6개월 사이가 되는 것입니다. 그 후부터는 약간의 소강상태를 보이기도 하는데, AIT를 마친 후 재차 AIT를 받기까지 6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변화상황 그래프

 AIT 이후의 변화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AIT 이후

 많은 부모들이 AIT 종료 6개월을 기다리지 못하고 조급한 마음에 다른 치료들을 시도합니다. 그리고 그 치료들 중에는 청각과 두뇌를 교란하여 AIT 효과를 감소시키는 치료들도 있습니다.

 AIT를 마친 어린이는 더 이상 이전의 그 어린이가 아닙니다. 소음의 공포에서 해방되고, 잠자던 좌뇌가 깨어난 그 어린이에게 특수치료보다는 자발적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수치료들을 줄이고 엄마가 더 많은 시간을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어린이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나친 특수치료는 두뇌의 자연 발달을 억제할 뿐아니라, 과도한 스트레스를 초래하여 상동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 7~8년 사이 많은 발달장애 치료법들이 등장했습니다. 고압산소치료, 토마티스치료, 뇌파치료 등등. 그러나 AIT 이후에 특별한 치료들을 받지않은 어린이들(A)과 AIT 이후에도 각종 치료들을 받은 어린이들(B)을 비교해 볼 때, 오히려 A의 예후가 더 좋습니다. 지난 21년간 수많은 발달장애 어린이들의 AIT 이후 변화추이를 지켜본 저의 결론입니다.




베라르연구소 송승일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