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계성지능장애, 문제의 발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7-12-28
조회수 699
청각그래프

  최근에 베라르치료를 마친 경계성지능 어린이들의 청각그래프입니다.


A (남, 초등학교 5년)
 
 




B(남, 초등학교 6년)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는 소리크기(데시벨).
        * 좌측 그래프는 우측 귀, 우측 그래프는 좌측 귀.
        * 상단은 베라르치료 이전의 그래프, 하단은 치료 이후의 그래프.
        * 검사의 모든 과정은 보호자 입회 하에 진행됨.

청각그래프 설명

  둘 모두 베라르치료 이전에는 낮은 주파수에 비해 높은 주파수에 민감한 청각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런 청각은 각종 소음들로 인해 사람 목소리를 께끗이 듣지 못하는 원인이 됩니다. 경계성지능 판정을 받는 어린이들의 전형적인 청각이기도 합니다. (A는 처음 청각검사를 금년 7월 29일에 받았으나, 치료는 9월 14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치료 후

  A는 치료 종료 며칠 후 엄마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요즘은 애들이 안 떠들어서 학교가 다닐 만 해.


  B는 최종검사를 마친 후 저에게 말했습니다.

요즘은 아빠 코고는 소리와 옆방 시계소리가 안 들려요. 그리고 밤 마다 나던 발자국 소리가 있었는데 그것도 없어졌어요.

  그 어린이들이 그 동안 얼마나 힘들게 살아 왔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문제의 발단

  경계성지능 자녀를 둔 부모들 대부분도 자녀의 청각적 과민함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자녀의 특성들 중 하나로 여기거나 심지어는 장점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어린이들이 지닌 청각적 과민함이 바로 모든(언어이해력, 집중력, 발음, 수면 등) 문제들의 근원입니다.
  경계성지능 어린이들은 우리와 다른 청각으로 인해 큰 불이익을 당하고 있습니다. 받아쓰기 시험에서 창문이 닫혀있을 때와 열려있을 때의 결과는 달라질 것입니다. 문제를 불러주는 선생님의 발음상태도 결과에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창문이 닫힌 상태에서도 열린 것처럼 소음이 들리고, 발음이 정확한 선생님의 목소리도 부정확하게 들리는 것이 경계성지능 어린이들의 현실입니다. 바로 우리와 다른 그들의 청각이, 지능이 낮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킨 주범인 것입니다.

베라르연구소 송승일
031-708-1846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