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편두통 청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8-07-20
조회수 65
편두통 청각


청각적 과민함

  뚜렷한 건강상의 이유(예; 감기, 뇌혈관 질환 등)없이 만성두통에 시달리는 사람들 대부분은 청각적 과민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정 소리에 민감한 그들의 특수한 청각이 바로 만성두통을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주파수

  어떤 주파수는 아무리 크게 들리더라도 두통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1500~3000헤르츠 주파수에 유독 민감한 청각은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사이렌 소리가 그 주파수대에 속한다고 볼 때, 1500~3000 헤르츠에 과민한 청각을 지닌 사람은 하루 종일 사이렌 소리를 듣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 주파수(1500~3000헤르츠)를 지닌 소리들은 주변에서 거의 항상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돗물 소리, 세탁기 소리 심지어는 사람 목소리에서도 그 주파수는 발생됩니다. 이런 청각을 지닌 사람은 본의 아니게 사이렌 소리를 하루 24시간, 1년 365일을 듣는 꼴이니 만성두통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편두통

  편두통은 한 쪽 귀에만 두통유발 청각(1500~3000헤르츠에 민감한 청각)을 지닌 경우에 발생합니다. 오른쪽 귀에 그러한 청각을 지녔다면 머리 왼편이 아플 것이고, 왼쪽 귀에 그러한 청각을 지녔다면 머리 오른편이 아플 것입니다. 귀가 대각선 방향의 뇌로 소리를 전달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편두통 환자들의 청각그래프

  아래는 최근에 저를 찾은 편두통 환자들의 청각그래프입니다.

A (30대 여성)
 


 

B (여고생)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는 소리크기(데시벨).

* 좌측 그래프는 우측 귀, 우측 그래프는 좌측 귀.

* 검사의 모든 과정은 보호자 입회 하에 진행됨.


그래프 설명


  A와 B 모두는 왼쪽 귀(오른쪽 그래프)에 두통유발 청각을 지니고 있으므로 그 대각선 방향인 오른편 머리에서 통증을 느낍니다. 만약 왼쪽 귀가 아닌 오른쪽 귀에 같은 유형의 청각을 지녔다면 왼편 머리가 아팠을 것입니다. B는 오른쪽 귀(왼쪽 그래프)에도 청각적 민감함이 있지만, 6000 헤르츠는 두통을 일으키는 주파수가 아니므로 왼편 머리에는 두통이 없습니다,


문제해결의 올바른 순서


  대부분의 두통 환자들은 두통약으로 버티다가, 정도가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면 신경과에서 뇌 CT 혹은 뇌 MRI를 찍게 됩니다. 그리고는 아무 이상이 없다는 의사의 소견과 함께 다시 약물치료로 돌아갑니다. 복용하는 약의 부작용(불면증, 소화불량 등)도 만만치 않지만 약을 끊지 못합니다.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청각을 점검하는 것이 문제해결의 시작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청각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저도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청각에서 뭔가가 발견된다면 그것이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들리던 사이렌 소리가 사라짐과 함께 두통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베라르연구소 송승일

031-708-1846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