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계성 지능장애 어린이들의 변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1-06-18
조회수 98

저는 지난주 토요일(5월 29일)에 두 곳의 결혼식에 초대를 받아 참석했습니다. 첫 번째 결혼식은 신부(순희, 가명)가, 두 번째 결혼식은 신랑(철수, 가명)이 어린 시절에 저에게서 베라르치료를 받은 이들이었습니다.


둘 모두 베라르치료 이전에는 지능이 낮다는 오해를 받으며 힘겨운 시간을 보냈지만, 이제는 극히 정상적인 성인이 되어 가정을 이루게 된 것입니다. 순희는 싱가포르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는 영어 유치원 선생님으로 근무 중입니다. 철수는 국내 명문대를 졸업하고 대기업에 재직 중이라고 합니다


어린 시절의 베라르치료가 그들 인생의 전환점이 된 것입니다. 철수는 1994년(당시 만 5세)에, 순희는 2004년(당시 만 11세)에 각각 베라르치료를 받았습니다.


청각 그래프


각주파수별 가청점을 찾아 선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가청점은 개인이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 소리의 데시벨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1000 헤르츠의 소리를 10 데시벨에서는 듣고 5 데시벨에서는 듣지 못한다면, 1000 헤르츠에 대한 가청점은 10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주파수에 대한 가청점이 0~10인 청각이 정상 범주입니다. (글 하단 "베라르검사동영상" 참고 바랍니다.)


순희와 철수의 청각 그래프


A는 순희의 베라르치료 이전 청각 그래프입니다. B는 철수의 청각 그래프가 아니지만, 제가 기억하는 것과 가장 흡사한 그래프를 제 파일 중에서 찾아 올린 것입니다. (철수의 청각 그래프는 워낙 오래되어서 찾을 수 없었습니다.)


 


 


 


* 가로수치(125 ~ 8000)는 주파수(헤르츠), 세로수치(-10 ~ 100)은 소리크기(데시벨).

* 오른쪽 그래프는 왼쪽 귀, 왼쪽 그래프는 오른쪽 귀 청각.

* 검사의 전과정은 보호자 입회하에 행해짐.


청각적 특성(베라르치료 이전), 그로 인한 문제점


순희는 높은 주파수의 소리가 -10 데시벨의 작은 크기까지 들리는 과민한 청각을 양쪽 모두에 지니고 있었습니다. 소음에 귀가 덮여 사람 목소리를 깨끗이 듣지 못하는 어린이였습니다. 엄마와 단둘이 조용한 방에서는 학습이 잘 되다가 여럿이 있는 곳으로 가면 전혀 딴 모습이 되는 어린이들이 주로 이런 유형의 청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철수는 왼쪽 귀(오른쪽 그래프)는 정상이었으나 오른쪽 귀가 소리를 고르게 듣지 못하는 청각이었습니다. 이런 청각을 지니면 상대방이 왼쪽에서 말을 하면 비교적 잘 알아듣지만, 정면이나 오른쪽에서 말을 하면 거의 알아듣지 못합니다. 또한 모음(1000~2000 헤르츠)보다 자음(125~1000 헤르츠)이 작게 들려서 발음 역시 매우 부정확하게 됩니다. 어린이들은 자기에게 들리는 대로 발음을 하기 때문입니다.


청각 왜곡


위 그래프처럼 소리가 고르게 들리지 않는 현상을 청각 왜곡이라고 합니다. 청각 왜곡은 눈으로 치면 난시에 해당되지만, 당사자에게 미치는 타격은 난시와 비교할 수 없게 큽니다. 눈과는 달리 귀는 언어, 이해력, 수면 등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최근 청각 사례들


A~H는 지난 주말(6월 5일, 6일)에 저에게 청각 검사를 받은 경계성 지능 어린이들의 청각 그래프입니다. i와 J는 같은 기간 동안 자녀를 데리고 저를 찾았다가 자녀와 함께 검사를 받은 보호자들의 청각 그래프로, 정상인들과 경계성지능 어린이들의 청각이 얼마나 다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그래프 상단 도표 상의 수치는 각주파수별 가청점을 나타냄.(가청점 : 개인이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 소리의 데시벨 수치)

 

A.



 B.


C.


 D.


 E.


 F.


 G.


 H.


 i.


 J.


 

문제 해결의 시작


경계성 지능장애, 지적장애, 아스퍼거, 자폐 등 발달 문제를 지닌 어린이들은 모두가 청각 왜곡의 피해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결국 부모들은 청각이 문제의 발단임을 모른 채 엉뚱한 치료에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청각이 문제의 발단임은 15분의 청각 검사로 간단히 확인됩니다. 이비인후과 청각 검사는 난청의 발견이 주목적이므로 청각 왜곡 여부는 밝혀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베라르 방식의 청각 검사(일명 베라르검사)를 통해야 합니다. 베라르검사에 관하여는 글 하단 동영상 참고 바랍니다.


베라르치료 여부는 베라르검사에 입회하여 직접 결과를 확인한 후 결정하면 됩니다. 베라르치료는 단 10일 만에 종료되는 초단기 프로그램이며, 치료 종료 후 보호자는 다시 한번의 베라르검사에 입회하여 자녀 청각의 정상화 여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각 왜곡은 발목에 채워진 쇳덩이와 같습니다. 청각 왜곡의 어린이들은 힘겹게 한 걸음 한 걸음 전진하지만, 또래들과의 격차는 점점 벌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베라르치료는 발목의 쇳덩이를 끊어내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베라르연구소 송승일

031-708-1846, 010-6302-4543(문자 상담 환영)

 
청각검사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yN34C-apYU


첨부파일